Flutter? 플러터?
요새 Flutter를 한번 공부를 해야겠다고 계속 생각만 가지고 있었다. 그러다 우연히 웹 서핑을 하던 도중 Flus(Flutter Learn with US)라는 페이지를 보았고, 거기서 온라인 스터디를 모집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래서 이참에 같이 스터디를 한번 해보고자 모집에 신청을 하게 되었다.
신청 후 며칠을 기다린 결과 다행히도 신청 인원에 포함이 되었다.
앞으로 10주간 계속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하는데 틈틈이 다른 책도 같이 보면서 꾸준히 공부해야겠다.
10주 동안 공부한 내용, 그 외 Flutter에 관련한 내용 대해서 잘 정리해서 FLUS의 모토인 "배워서 남주자"를 지금까지 했던 것처럼 잘 작성해서 공유하도록 하겠다.
그럼 공부하기 전에 우선적으로 Flutter(플러터)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1. Flutter 란?
우선적으로 Flutter(플러터)는 Google에서 개발하였고 Mobile(AOS, iOS) / Web / Desktop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GUI SDK 그러니깐 프레임워크이다.
하나로 작성된 코드를 이용하여 안드로이드, iOS, Windows, MacOS, Linux 및 웹 브라우저에서 모두 동작이 가능한 앱(APP)을 제작할 수 있다.
또한 Base로 사용되는 언어는 Dart라는 Google에서 개발한 언어를 이용한다.
2. Flutter를 사용하는 이유?
Flutter를 사용하는 이유는 사실 각각 플랫폼 별로 개발자가 존재한다면 각 플랫폼에 최적화된 언어 등을 이용해서 개발을 하면 된다.
하지만 모든 곳이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대기업과 같을 수는 없다.
작은 기업일 수도 있고 1인 개발자일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크로스 플랫폼을 이용하면 조금 더 UI, UX를 일원화하고 오류가 발생 시 유지보수를 각 플랫폼 별로가 아닌 하나의 프레임워크(SDK)를 통해서 수정, 추가 개발 등이 용이하게 된다.
Flutter 이외 이미 Meta(Facebook)에서 개발한 React-Native도 역시 동일한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프레임워크이다.
3. 결론
간단하게 Flutter가 어떤 건지 알아보았다.
결론은 여러 플랫폼에 사용하기 위해서 동일한 것으로 여러 번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Flutter라는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한 번의 개발을 통해서 여러 플랫폼에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직까지는 각각 플랫폼에 맞춰서 개발하는 게 사용자에게는 더 좋은 퀄리티 및 성능을 보여줄 것이다.
하지만 아직 여러 가지 장단점이 존재하겠지만 크로스 플랫폼을 이용해서 여러 플랫폼에 적용이 가능한 것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게 매우 놀라운 일이다.
벌써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한번 Flutter를 공부해보고자 한다.
다른 언어도 좋지만 Flutter도 한번 다들 공부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